사회뉴스퍼레이드

피해자측 여성단체에 2번 퇴짜맞은 서울시…조사단 구성 난항

등록 2020.07.20 08:01

수정 2020.09.29 16:00

[앵커]
서울시가 추진하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조사단 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미 두 차례 공문을 보내 피해자측 여성단체들에 조사단 구성방식에 대한 의견을 물었지만 여성단체들은 답변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답변을 못 받은 서울시는 전문가를 추천해달라는 공문을 또 보냈는데 여성단체들로부터 참여하겠다는 답변을 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숩니다.

장용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시는 지난 15일 고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을 밝히기 위해 민관합동 조사단을 꾸리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대변인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서울시는 이를 위해 두 차례에 걸쳐 피해여성을 지원하는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에 조사단 참여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 두 단체는 "서울시가 사건을 제대로 규명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참여를 사실상 거부하는 상황입니다.

지난 17일에는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 두 단체를 직접 찾아갔지만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셀프 진상조사 논란에 서울시는 지난 17일, 진상조사단을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하기로 입장을 바꾸고, 피해자를 지원하는 여성단체 2곳에 전문가를 추천해 달라는 세번째 공문을 발송했습니다.

한편 피해자 측 변호인은 한 언론을 통해 "제3자가 제기한 인권위 진정 조사에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필요할 경우 피해자가 인권위에 직접 진정을 제기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V조선 장용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