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통합당, 정강정책 초안 완성…'임시정부와 5·18 정신' 담았다

등록 2020.07.20 15:25

수정 2020.07.20 15:26

통합당, 정강정책 초안 완성…'임시정부와 5·18 정신' 담았다

김병민 위원장 등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 위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특위 활동사항 대국민보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위가 새로운 정강정책 초안을 발표했다.

보수진영의 일각의 논쟁거리였던 '임시정부'와 '5.18 민주화운동 정신' 등을 새 정강정책에 담았다.

김병민 정강정책특별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 정강·정책의 제목은 '모두의 내일을 위한 약속'"이라며 "'모두'는 국민통합을, '내일'은 대한민국의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유능한 정당이 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새 정강정책에는 역사관에 대한 정리된 내용도 담겼다. 특위는 "반만년의 역사와 빛나는 전통을 자랑하는"이라는 표현을 넣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이어받는다고 명시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폭넓게 해석하고, 단절 없는 역사관을 강조한 것"이라며 "이념에 따라 정치권에서 소모적인 역사논쟁을 종식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시정부와 독립운동 정신을 보다 구체적으로 정강에 명시함으로써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이 종식되는 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정강정책에는 '민주화 운동 정신'도 반영해 국민통합 정신을 강조했다. 해당 문장에는 2·28 대구 민주운동, 3·8 대전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항쟁, 5·18 민주화 운동, 6·10 항쟁 등이 모두 포함됐다.

김 위원장은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하기 위해 우리 공동체에 필요한 노력을 담고 있다"며 "지역과 이념, 세대 갈등을 넘어 하나 된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 꼭 필요한 공존의 출발이라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개정된 당명이 나오면 그 당명에 맞춰서 정강을 구성하고, 이후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며 "10대 정책이 추가될 예정인데 2~3주 정도 추가로 작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정 작업을 완료하려면 비상대책위원회 의결과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통합당은 의결 전 의원총회를 통해 초안에 대한 소속 의원들의 의견도 물을 계획이다. / 이태희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