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퍼레이드

채널A 전 기자 녹취록 전문 공개…MBC에 영장내용 유출 의혹

등록 2020.07.22 07:53

수정 2020.09.29 16:10

[앵커]
채널 A 이동재 전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이 만나서 나눈 대화 녹취록 전문이 공개됐습니다. 이 전 기자 측이 '강요미수를 논의한 정황이 없다'며 공개한건데. 검찰은 "녹취록 말고도 다양한 추가 증거가 더 있다"며 반박했습니다.

주원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월 채널 A 이동재 전 기자가 부산고검으로 좌천된 한동훈 검사장을 찾아가 20분 가량 대화를 나눈 녹취록입니다.

이 전 기자는 "후배가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 취재를 위해" "이철 전 VIK 대표의 아파트를 찾아다닌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한 검사장은 "그건 해 볼 만 하지"라고 답합니다.

MBC는 지난 20일 이 발언이 두 사람의 유력한 강요미수 공모 정황이라고 보도했지만 이 전 기자 측은 대화 앞 뒤 맥락을 보면 단순 격려 차원에서 나온 '덕담'이라며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습니다.

녹취록 대부분에서 한 검사장은 수차례 "유시민 관심없다"라고 말해 공모한 정황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MBC 보도내용은 "구속영장 범죄사실과 상당 부분 똑같고" "피의자인 이 전 기자 측도 모르고 오직 검찰만 아는 증거도 포함됐다"며 검찰의 피의사실 유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MBC 뉴스데스크
"검찰은 한 달 뒤인 3월 10일 오전 한 검사장과 이 전 기자의 카카오 보이스 톡 통화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범죄 혐의 유무가 공개된 녹취록만 아니고 지금까지 확보됐고 앞으로 수집될 다양한 증거자료로 판단되야 한다"며 "내일 모레 열릴 검찰 수사심의위와 향후 재판에서 구체적으로 밝히겠다"고 반박했습니다.

TV조선 주원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