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중국, 첫 화성탐사선 '톈원 1호' 발사…세계 3번째 화성착륙국 도전

등록 2020.07.23 16:13

수정 2020.07.23 17:23

중국, 첫 화성탐사선 '톈원 1호' 발사…세계 3번째 화성착륙국 도전

/ 출처 중국 CCTV

중국이 현지시간 23일 낮 12시41분 하이난 원창 우주발사장에서 첫 화성탐사선 톈원-1호를 쏘아 올렸다.

톈원 1호는 중국 최대의 운반 로켓인 창정 5호에 탑재됐으며, 오후 1시25분 예상 궤도에 진입, 7~8개월 우주 공간을 비행해 내년 2월 화성 궤도에 진입할 예정이다.

탐사선은 화성 궤도에 안착한 뒤 착륙기와 로버를 화성 표면으로 내려보낼 계획이며, 정확한 착륙 시기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탐사선은 화성 표면의 형태와 지질 구조, 수분과 결빙 분포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화성 착륙에 성공한 나라는 미국과 구소련 뿐인데, CCTV 등 중국 관영매체들은 화성 궤도 비행, 화성 표면 착륙, 탐사 등 3가지 임무를 동시해 수행한 화성 탐사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중국은 톈원 1호 발사와 관련해 일정 공개나 발사 장면 생중계하지 않고, 발사 성공 후에야 로켓이 창공으로 향하는 장면을 SNS 등에 동영상으로 공개했다.

지난 2011년 첫 화성 탐사를 시도했지만 실패한 것을 의식한 조치로 보인다. 당시 러시아의 탐사선에 같이 탑재한 궤도선 잉훠-1호는 지구 궤도를 떠나지 못하고 추락했다.

지난해 중국은 달의 뒷면에 창어 4호를 착륙시키면서 우주 굴기를 과시했으며 유인 우주정거장 완성도 계획하고 있다.

지난 20일 아랍에미리트(UAE)가 일본에서 첫 화성 탐사선 아말을 발사하는 등 각국의 우주 개발은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7월30일에서 8월 15일 사이 퍼서비어런스 탐사선을 발사, 예제로(Jezero) 크레이터에 착륙해 미생물의 흔적을 찾는다. / 송지욱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