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통합당 이주환, 부산 폭우피해 특별재난지역 지정 촉구

등록 2020.07.24 12:35

수정 2020.07.24 12:47

통합당 이주환, 부산 폭우피해 특별재난지역 지정 촉구

미래통합당 이주환 의원이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부산시 수해 피해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 연제구가 지역구인 미래통합당 이주환 의원은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부산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 의원은 오늘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의 경우 시간당 8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인명피해는 물론 침수·붕괴 등 피해가 속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에 따라 피해조사 후 지자체별로 설정된 국고지원기준 피해액의 2.5배를 초과하는 경우 선포하게 되는데, "피해금액이 선포기준을 크게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예비조사를 거쳐 우선 선포도 가능하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아직 지역별 정확한 피해규모는 집계되지 않았지만, 일부 지역은 이미 특별재난지역 지정 기준을 훨씬 초과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부산 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지정 가능 피해액 기준은 ▲해운대구 42억원 ▲연제구 36억원 ▲중구 30억원 ▲영도구 24억원 등이다.

이 의원은 또 "행정안전부 장관은 폭우로 침수피해를 입은 지역의 하수관거 시설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와 침수피해 지역에 대한 신속한 복구를 위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긴급지원 해주실 것을 건의드린다"면서 "국방부 장관께서는 부산지역의 육군 제53사단의 군 인력 및 장비 지원을 통해 신속한 재난현장 환경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즉각적인 투입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 김수홍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