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中, 청두 주재 美총영사관 폐쇄 요구 '맞불'…"모두 미국 책임"

등록 2020.07.24 15:31

중국 당국이 24일 미국의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 조치에 대한 맞대응으로 쓰촨성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을 폐쇄하라고 통보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주중 미국대사관에 "중국은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의 설립과 운영 허가를 철회한다"면서 "청두 총영사관의 모든 업무와 활동을 중지해야 한다"고 통보했다.

중국 외교부는 "7월 21일 미국은 일방적으로 (중국을) 도발했다"며 "중국은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의 폐쇄를 돌연 통지했다"고 강조했다.

또 "이는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 준칙, 중미 영사조약 규정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중미관계를 심각히 훼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은 중미가 현재 상황을 맞이하는 것을 바라지 않았다"면서 "모든 책임은 미국에 있다"고 역설했다.

앞서 지난 2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을 폐쇄할 움직임을 보인다고 보도했다.

1985년 문을 연 청두 총영사관은 쓰촨 윈난 구이저우 충칭 등과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인권 상황에 큰 관심을 두는 티베트 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특히 2012년 시진핑 주석의 최대 정치적 라이벌이었던 보시라이 전 충칭시 서기의 실각 사태가 벌어져 미국과 중국의 충돌이 벌어진 곳이기도 하다.

당시 보시라이의 부하였던 왕리쥔 전 국장은 보시라이와의 다툼으로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청두 총영사관으로 뛰어들어 망명을 요청하면서 미중 간 신병 인도 문제가 빚어졌다. 결국 망명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왕리쥔은 30시간 만에 청두 총영사관을 나와야 했다.

리하이둥 중국 외교학원 국제관계연구소 교수는 환구시보와 인터뷰에서 "청두 미 총영사관은 업무량과 관할 지역 규모가 비교적 작은 공관"이라며 "이 지역에 진출한 미국 기업이나 교민 역시 규모가 작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청두 미 총영사관을 선택한 건 미국이 휴스턴 중국 총영사관을 선택한 것과 같은 이유"라며 "중국은 이를 통해 아직 이견을 조율할 의사가 있다는 뜻을 내포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미국 대선까지 앞으로 3개월 간 중미 관계는 매우 도전적인 시기가 될 것"이라며 "매우 예측하기 어려운 사건들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 송지욱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