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영국 '홍콩인 이민 권한 부여'에 中 "여권 무효화 등 대응" 반발

등록 2020.07.24 15:47

영국이 내년 1월부터 영국해외시민(British National Overseas·BNO) 여권을 가지고 있거나 과거에 보유했던 홍콩인의 이민을 받아들이기로 하자 중국이 맞대응을 경고했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프리티 파텔 영국 내무장관은 현지시간 22일 의회 앞으로 보낸 성명에서 내년 1월부터 BNO 여권 소지자를 대상으로 비자 신청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텔 장관은 "영국에 오기 전에 일자리를 가져야 할 필요도 없으며, 이곳에서 찾으면 된다"면서 "BNO가 아닌 현재의 가족을 데려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영국 정부는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시행하자 '영국-중국 공동선언' 위반이라고 반발하며 이민법을 개정해 홍콩인이 영국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강력하게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영국 측은 BNO 문제에 있어 고의로 정치적 조작을 하면서 공개적으로 기존의 약속과 국제법을 어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영국 측이 먼저 약속을 어긴 만큼 중국은 BNO 여권을 유효한 여권을 인정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추가 대응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 정부도 성명을 내고 "중앙정부의 조처에 전적으로 협조할 것"이라며 "영국 정부는 중국의 단호한 반대를 무시하고 고의로 '영국-중국 공동선언'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SCMP는 "중국 본토를 방문하는 홍콩인들은 통상 중앙정부가 발급한 비자를 사용하며, BNO 여권은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다"며 "이번 조처는 실질적인 영향보다는 상징적인 조처로 여겨진다"고 전했다. / 송지욱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