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

'연구비 부정사용·입시비리' 이병천 서울대 교수 구속 기로

등록 2020.07.28 17:44

'연구비 부정사용·입시비리' 이병천 서울대 교수 구속 기로

영장실질심사 받으러 가는 이병천 교수 / 연합뉴스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의 제자로 연구비 부정 사용·입시비리 등의 의혹을 받고있는 이병천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약 2시간 30여분 만에 종료됐다.

구속 여부는 28일 저녁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24일 이 교수에 대해 위계공무집행방해 및 업무방해와 사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서울중앙지법 김동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8일 오전 10시30분부터 이 교수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심사를 받기 위해 오늘 오전 10시 5분쯤 법원에 도착한 이 교수는 아들·조카의 입시 비리 의혹과 연구비 부정 사용 혐의 등을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 말 없이 법정으로 향했다.

이 교수는 2012년 고등학생 아들을 부정한 방법으로 논문 공저자로 올리고 강원대학교 편입학에 활용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교수는 또 자신의 조카가 서울대 수의대 대학원에 입학하는 과정에서 대학원 입학시험 문제를 내는 등 부정하게 개입한 혐의도 있다.

친인척이 본교에 지원할 경우 전형 관련 업무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당시 서울대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게 검찰 주장이다.

이 교수는 또 연구실에서 일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약속한 금액보다 생활비를 적게 지급하고, 실험용 개를 구매하면서 회계를 투명하게 관리하지 않은 혐의, 은퇴한 검역 탐지견인 비글 복제견 '메이'를 실험용으로 사용하고 학대한 혐의 등도 받고 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