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野 "박지원 임명유보" 요구에도…文, 보고서 채택 3시간뒤 재가

등록 2020.07.28 21:12

수정 2020.07.28 22:54

[앵커]
정치권에선 과거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의 서명이 들어간 대북 30억달러 지원 이면 합의서를 두고 하루종일 진실공방이 벌어졌습니다. 통합당은 진실이 확인될 때까지 임명을 보류돼야 한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박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습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3시간 뒤 곧바로 박 후보자 임명을 재가했습니다.

박경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통합당은 어제 공개한 '30억 달러 남북 경협 이면합의서'의 진위 여부 확인이 먼저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유보를 요구했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대통령께서는 이런 이면 합의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문건을 공개한 주 원내대표는 신뢰할만한 전직 고위공무원의 제보라고 출처를 밝혔습니다.

문건이 사실이라면 북한에도 한 부가 있을 것이며 박지원 후보자가 북한에 휘둘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하태경 / 미래통합당 의원
"이걸 공개할테니 우리 말 들어줘라. 협박 카드로 쓸 수 있고 (박지원 후보자가) 휘둘릴 수가 있는겁니다"

박 후보자는 "이면합의서는 허위 날조된 것으로 법적조치를 취하겠다"고 반박했습니다.

전직 고위공무원의 실명을 밝히라고도 했습니다.

박지원 / 국정원장 후보자(어제)
"위조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민주당도 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의원
"후보자가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고, 야당에서도 거기에 대해서 별다른 다른 증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약 3시간 뒤 문재인 대통령은 박 후보자의 임명을 재가했습니다. 

여권이 야당 반발에도 박 후보자 임명 절차를 마무리했지만 이면합의서를 둘러싼 공방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TV조선 박경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