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박지원 수행했던 前 국정원 간부 "1차 접촉때 대북 지원 제안" 특검 진술

등록 2020.07.28 21:14

수정 2020.07.28 21:40

[앵커]
 이 이면합의서를 둘러싼 진실 공방의 승자는 아직 알수 없습니다. 때문에 문서의 작성 시점인 지난 2천년 초, 그러니까 김대중 대통령의 역사적인 방북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박지원 원장은 불법 대북 송금으로 훗날 특검의 수사를 받았고 실형을 살았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특검의 당시 수사기록을 다시 들춰봤습니다.

 

[리포트]
2000년 3월 박지원 대북특사와 송호경 북한 아태평화위 부위원장이 중국 상하이에서 비밀리에 만났습니다. 

배석자였던 김보현 전 국정원 차장은 "인도적 차원의 지원 방안과 SOC 사업지원 약속 등 선제공격적인 제안을 했다"고 2003년 특검 수사 때 진술했습니다.

닷새 뒤 베이징에서 이뤄진 2차 접촉에선 북한이 5억 달러 현금 지원을 요구했지만 거부했고, 4월 8일 3차 접촉에서 남북합의서가 체결됐습니다.

특검 수사 당시 김 전 차장은 정부몫 1억 달러 지원은 인정했지만, 별도 합의서 작성은 없었다고 진술했습니다.

박지원 후보자는 대북송금 사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박지원 / 국정원장 후보자 (2003년 특검 출석)
"모든 협상 과정에서의 문제가 있었다고 하면 전적으로 저의 책임이 있습니다."

그동안 20~30억 달러 규모의 경협 지원 약속에 대한 주장도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확인되진 않았습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 경제 협력 명목으로 북한에 송금된 금액은 25억 달러 안팎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북송금 사건을 폭로한 엄낙용 전 산업은행 총재는 "정부로부터 대북사업 참여를 요구받았다"는 S그룹 임원의 말을 회고록에 담기도 했습니다.

TV조선 김정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