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한수원,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 회의록 조작" 주장 파문

등록 2020.07.30 21:37

수정 2020.07.30 22:05

[앵커]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를 결정한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의 회의록이 조작됐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원전 폐기의 부당성을 주장하는 의견이 회의록에 대폭 빠져있다는 겁니다.

한 시민단체가 공익제보를 통해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는데, 한수원이 당초 공개한 회의록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홍연주 기자가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월성 1호기 조기 폐쇄가 결정된 2018년 6월 15일 한수원 긴급 이사회 회의 녹취록입니다.

한 시민단체가 공익제보를 통해 확보한 자료로 총 35페이지 분량입니다.

녹취록을 보면 회의 도중 한 이사가 "탈원전으로 인한 비용을 어떻게 마련할 건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런데 이 발언은 한수원이 국회에 제출했던 회의록에는 빠져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월성 1호기 폐쇄를 위한 회의를 긴급하게 소집한 이유가 뭔지 따져 묻는 부분은 분량이 3분의 1로 대폭 줄었습니다.

이 과정에 전력예비율에 대한 문제 제기와 월권이라고 비판하는 부분도 빠져버렸습니다.

월성 1호기 손실에 대한 질의응답은 실제론 폐쇄 결정이 난 뒤에 이뤄졌는데, 한수원이 제출한 회의록에선 회의 도중 경제성 문제를 따졌던 것처럼, 앞부분으로 대폭 당겨져 편집됐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의도적인 조작이라며, 감사원 감사 결과를 투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했습니다.

조기양 / 사실과학 시민네트워크 공동대표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국민을 속였다는 사실에 분노와 개탄을 금할 수 없다."

한수원은 "주요 사항을 요약 정리한 것이지 조작한 건 아니"라며 "회의록을 제출하기 전 이사 전원으로부터 '사실과 다르지 않다'는 확인을 받았다"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홍연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