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30여개 北인권단체, 첫 공동대책위 결성…"통일부 사무검사 반대"

등록 2020.08.11 15:12

수정 2020.08.11 15:14

30여개 北인권단체, 첫 공동대책위 결성…'통일부 사무검사 반대'

 

북한 인권단체와 탈북민 단체들이 통일부의 사무검사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11일 위원회에 따르면, 관련 30여 개 단체들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 회관에서 공동대책위를 결성하고 대정부 요구사항을 논의했다.

위원회 측은 "북한 인권운동 25년 역사상 공동대책위 구성은 처음"이라며 "위원회가 통일부에 공개 질의하고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대화창구가 되겠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북한 인권 운동은 1995년 북한인권시민연합의 출범으로 본격화됐다.

공동위원장으로는 박선영 사단법인 물망초 이사장과 강철환 북한전략센터 대표가 선임됐다.

위원회 측은 통일부가 추진하는 25개 사단법인 사무검사와 64개 비영리 민간단체에 대한 등록요건 점검을 공식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영환 공동대책위 위원은 "통일부가 북한 인권단체들을 상대로 개별 회유를 하려고 한다"며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권고대로 통일부가 모든 단체를 상대로 공동으로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통일부의 북한인권·탈북민단체 차별과 탄압 등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직권조사도 요청할 계획이다.

이날 위원회 결성 간담회에 참석한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통일부의 사무검사는 시기와 방법에 있어 매우 아쉬운 면이 많다"며 "사무능력을 높여주는 교육이나 도움을 먼저 주고 부족한 점을 고쳐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 차정승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