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퍼레이드

"포항지진은 인재, 100% 배상하라"…피해주민 상경 시위

등록 2020.08.12 08:26

수정 2020.10.01 00:00

[앵커]
포항 지진 피해 주민 500여 명이 서울로 올라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지진 피해를 100% 보상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주민들은 지진 피해 금액의 70%만 지원하기로 한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부당하다고 호소했습니다.

배상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원한도) 철폐하라, 철폐하라, 철폐하라."

포항 시민 500여명이 청와대 앞에 모였습니다. 이들은 지진 피해 지원 한도 비율을 70%로 정한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을 철회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시행령 개정안에 담긴 이 내용이 정부의 실질적 피해구제를 규정한 지진특별법과 배치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공원식 / 대책위원장
"여기서 실질적인 피해 구제란 삼척동자에게 물어봐도 100% 지원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집회 참가자들은 포항 지진이 인재라는 정부조사연구단의 결론을 근거로 국가의 100% 피해 보상을 촉구했습니다.

이대공 / 대책위원장
"포항지진은 정부가 추진하던 포항지열발전사업 때문에 일어난 인재이자 관재였다."

포항시는 보상 논의가 충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강덕 / 포항시장
"공청회를 했지만 시민들이 받아들이기에는 형식적이고, 통과의례적인 그런 부분이 많다고 느껴서…."

하지만 산자부측에서는 여러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상 비율을 산정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
"그동안 유사 지원 사례,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지원 필요성 등을 고려해가지고 관계부처 협의를 여러 차례 거쳤습니다."

산자부는 내일까지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여론을 수렴한 뒤 다음달 1일부터 확정된 개정안을 시행하게 됩니다.

TV조선 배상윤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