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美 대선 '우편투표' 논란 확산…민주, 연방우체국장 청문회 추진

등록 2020.08.17 11:14

오는 11월 미 대선에서 우편투표 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트럼프 행정부와 민주당은 현지시간 16일 대선 우편투표 확대와 연방우체국(USPS)의 서비스 지연 문제를 놓고 장외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캐럴린 멀로니 하원 감독개혁위원장은 공동성명을 내고, 루이 드조이 연방우체국장에게 24일 하원 청문회에 나와 증언하라고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으로 지난 6월 임명된 드조이 국장은 최근 비용 절감 등을 이유로 들어, 우편 분류기계를 재배치하고 시간 외 근무를 제한했다.

이로 인해 우편물 배송이 지연되면서 우편투표도 원활한 진행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민주당은 대선을 앞두고 우편투표를 방해하려는 의도가 깔려있으며 이는 트럼프의 우편투표 반대 기조를 측면 지원하는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민주당은 성명에서 "대통령은 재선을 위해 자격을 갖춘 유권자들이 투표용지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USPS를 조종하겠다는 의도를 명백히 밝혔다"며 "청문회는 전반적인 우체국의 운영 및 조직 변화를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경선에 나섰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도 NBC '밋 더 프레스'와 인터뷰에서 우편투표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공격은 국민이 투표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하려는 시도라며 "이건 우체국에 대한 논쟁만이 아니다. 미국 민주주의의 미래와 사람들이 참여할 권리가 있는지에 대한 것"이라고 말했다.

샌더스 의원은 ABC 방송의 '디스 위크' 인터뷰에서도 우체국의 움직임에 대해 "이는 미국 민주주의의 위기"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소속 코리 부커 상원의원은 CNN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사기' 우편투표 주장에 대해 "유권자 사기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드물다"며 또한 우편투표 사기가 행해질 경우 투표용지에 흔적을 남기기 때문에 쉽게 알아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CNN의 같은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하는 문제는 투표용지를 요청하지 않아도 모든 등록 유권자에게 이를 보내주는 '보편적 우편투표'에 관한 것이라며 트럼프를 옹호하고 나섰다.

메도스 실장은 유권자 명단이 정확하지 않으며 투표용지가 예전 주소나 이미 숨진 사람의 집으로 보내질 수도 있다면서 "우리는 11월 3일 투표 결과를 알 수 없고 몇달 동안 결과를 모를 수도 있다"며 "그것은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최근 수백 대의 USPS 우편 분류 기계가 업무에서 제외됐다는 보도에 대해선 "정치적 이야기"라며 부인했다. / 송지욱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