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통일부, '北과 물물교환' 철회…통일부-국정원 소통 부재 탓

등록 2020.08.24 21:44

[앵커]
우리 정부가 물물교환 방식으로 남북 교류의 물꼬를 트려고 했던 첫 사업이 사실상 좌초됐습니다. 우리 민간단체와 거래하려던 북한의 '개성고려인삼' 이라는 업체가 대북 제재 대상으로 뒤늦게 드러났기 때문인데 통일부와 국정원의 소통 부족에도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경준 기자가 보도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6월말 우리측 민간단체인 통일농협과 북한 개성고려인삼은 북한술과 우리 설탕을 맞바꾸는 물물교환 방식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인영 통일부장관까지 나서 '작은 교역'을 강조했고, 이달초 통일부는 조건이 갖춰지면 사업승인을 긍정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이 사업을 승인하지 않는 것으로 국회 정보위에 보고했습니다.

지난주 국정원이 개성고려인삼이 미국와 유엔의 대북 제제 대상인 노동당 39호실 산하 업체라는 것을 확인한 데 따른 조치입니다.

하태경 / 미래통합당 의원
"그건 철회된 거죠.통일부가 국정원에 제대로 확인을 안 한 것 같아요. 39호실 기업을…."

상황이 이렇게 되자 통일부가 대북 정보에 관련해 국정원과 제대로 소통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여당에서조차 나왔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의원
"소통, 정보 교류, 정보 공유 이런 건 좀 필요한 것 같아요. 39호실 관련해서도 그렇고, 황강댐 관련해서도…."

통일부는 "계약내용 조정에 대해 협의 중"이라며 "사업 철회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통일농협은 개성고려인삼 이외에도 1~2개 업체와 비슷한 계약을 맺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TV조선 박경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