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당정, 4차 추경 10조 미만 가닥…자영업자 外 취약층도 '증빙되면 지원'

등록 2020.09.03 20:19

더불어민주당이 기획재정부와의 실무 당정 협의에서 추경 규모를 10조 원 미만으로 하는 잠정 협의안을 내놓은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코로나19로 직접 피해를 본 계층에 '맞춤식 지원'을 하는데 더해, 자영업자 등이 아니더라도 피해를 증빙할 수 있다면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참석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TV조선과의 통화에서 "4차 추경 규모가 10조 원을 넘기지는 않을 것 같다"며 "기재부가 제시한 규모보다는 더 많은 금액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원은 소득 분위를 나눠 하위 몇 %에 지급하는 재난지원금 형태가 아니라,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어려운 계층을 두텁게 지원한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당사자가 작년 대비 매출의 피해 규모를 증빙할 수 있는 기록을 제출해 지원금 수령을 신청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지난 1차 재난지원금 때 검토됐던 '소득 분위 차등 지급'이 없는 대신, 자영업자 등이 아니더라도 소득이 급격히 감소한 소득 최하위층·노인 등 취약 계층에도 증빙 자료를 토대로 신청을 받아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다만 소상공인·자영업자 등과 같은 규모나 방식으로 지원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기재부에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르면 내일 개최될 당정청 회의에서 이같은 사항이 민주당 지도부 등에 보고될 예정이다. / 최지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