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원희룡 "개천절 대규모 집회, 국민의힘이 막아야"

등록 2020.09.07 15:06

수정 2020.09.07 15:12

원희룡 '개천절 대규모 집회, 국민의힘이 막아야'

원희룡 제주도지사 / 조선일보DB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내달 3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릴 것으로 예고된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보수의 이름과 가치를 참칭하며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체의 시도는 우리 당(국민의힘)과 지지자들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고 7일 주장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집회의 자유와 정치 표현의 자유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19의 위험과 방역의 필요성·효과를 부정하고 자신들 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들을 의도적으로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지난달 광복절 집회 당시 사실상 '무대응'으로 일관했던 국민의힘 지도부가 개천절 집회에 대해선 강경 입장을 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원 지사가 선제적으로 화두를 던진 모양새가 됐다.

원 지사는 "그 집회에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모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그 집회 이야기가 들린다는 것 자체가 국민들과 방역당국을 힘들게 만들고 있다"고 했다.

또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보수의 제1가치"라면서 "방역은 한 순간의 방심도 용납하지 않고, 바이러스는 이념과 종교를 가리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지난 광복절 집회를 앞두고도 '이래서는 안 된다'고 호소한 적이 있다며 "우리 당은 그 집회와 거리를 뒀지만 일각에서 미온적인 태도를 취한 듯했고, 당 구성원 일부가 적극 참여한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개천절 집회'를 자제해달라는 주장이 공식적으로 제기됐다.

김병민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공동체 안전은 물론 집회 참가자 본인과 가족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는 (개천절) 집회 추진과 관련된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김 위원은 "일부 단체들이 10월 3일 개천절 집회를 열겠다고 공언하면서 국민의 걱정이 커질뿐 아니라 사회적 혼란과 갈등의 골 또한 깊어져 가는 것 같다"면서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되찾을 때까지 공동체의 건강과 안녕을 해하는 집회는 진보, 보수, 그 어떤 이념과 성향, 목적을 떠나서도 허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은 여권을 향해서도 "정부는 8월 15일 보신각에서 기자회견의 형식을 빌어 실질적 집회를 연 민주노총에 제대로 된 대응을 보이지 않았다"면서 "방역실패 책임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는 일체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당 안팎에서 '개천절 집회'에 대한 여러 반대 주장이 제기되는 가운데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이달 중순 당의 공식 입장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 김정우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