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文대통령 "코로나보다 생활고에 먼저 쓰러지겠다는 호소에…불가피한 선택 이해해달라"

등록 2020.09.14 16:32

文대통령 '코로나보다 생활고에 먼저 쓰러지겠다는 호소에…불가피한 선택 이해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완화한 것과 관련해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정부가 전문가들과 현장의 의견을 종합하여 내린 현실적 방안"이라며 국민에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우리 방역 체계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는 판단과 함께 장시간 영업 중지와 제한으로 생계의 위협에 직면한 분들에게 무작정 희생만을 강요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코로나에 앞서 생활고 때문에 먼저 쓰러질 상황이라는 절박한 호소에 응답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같이 방역 조치를 조정하게 된 이유는 우선 그동안의 강화된 방역 조치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판단이 밑바탕이 됐다"며 "전국적으로 한때 400명 넘게 발생했던 국내 감염 일일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100명 안팎으로까지 떨어졌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긴급하게 추진하고 있는 4차 추경도 같은 목적으로 편성됐다"며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 삶을 지키고 희망을 드리는 데 중점을 뒀고, 추경 외에 금융 지원과 임대료 부담 경감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와의 전쟁은 장기전"이라며 "정부 입장에서는 긴 시간 코로나와 함께하며 살아야 하는 상황에서 방역과 경제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방역이 곧 경제이지만 방역이 먹고 사는 문제까지 해결해 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