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당직사병, 신상털기·비난 쏟아지자 '공익신고자 보호' 요청

등록 2020.09.14 21:20

수정 2020.09.14 21:49

[앵커]
이번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당시 당직사병 현모씨가 오늘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자 보호 요청을 했습니다. 그제 민주당 황희 의원이 실명을 공개한 뒤 친여성향 네티즌들로부터 집중적인 인신공격을 당하고 있다는 겁니다. 관련해서 황 의원은 현 씨의 신원을 처음으로 공개한 곳이 TV 조선이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주장한 바 있습니다. 때문에 저희 역시 당시 상황을 시청자 여러분께 정확히 알려 오해가 없도록 해 드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지난 2월 12일 추미애 장관 아들 서 모 씨와 같은 부대에 근무했던 당직사병 현모씨를 인터뷰했습니다. 당시 현씨는 자신의 말에 한치의 거짓도 없다며 실명과 얼굴을 공개해도 좋다고 했습니다. 저희 역시 제보의 신뢰성을 높이겠다는 뜻으로 이해하며 그에 따랐습니다.

그런데 논란 커진 뒤인 이달 10일, 지난 주 목요일이지요. 현 씨는 인터넷 신상털기 등으로 심리적 압박감을 느낀다며 앞으로는 얼굴을 가리고 익명을 사용해 달라고 요청해 왔습니다. 이에따라 저희는 그 이후 현씨의 실명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얼굴도 물론 가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공익제보자인 현 씨의 인권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결론적으로 저희가 처음 제보받을 당시 현씨의 신원을 공개한 것과 황 의원의 실명 공개는 전혀 다른 맥락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백연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추미애 장관 아들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처음 제기한 당시 당직사병 현모씨가 오늘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자 보호조치'를 신청했습니다.

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현 씨의 실명을 SNS에 공개한 지 이틀만입니다. 하지만 권익위는 현 씨는 '공익신고자'는 아니고 부패신고자로서 보호조치가 필요한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익위 관계자
"보호조치 들어온건 맞고요' 해당한지 안하는지는 저희가 검토를 해서 보호조치를 할건지 안할건지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 씨는 황 의원의 실명 공개 후 빗발치는 여권 지지자들의 비난 댓글에 개인 SNS를 폐쇄했습니다.

하지만, 현씨는 추 장관 아들 의혹에 대해 국회 등에서 부른다면 출석해 사실대로 진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현 씨는 또 황 의원 등을 상대로 법적 조치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은 현씨에 대한 무료 변론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