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패트 충돌' 첫 공판…나경원 "여당 횡포에 저항"

등록 2020.09.21 21:39

수정 2020.09.21 21:47

[앵커]
지난해 공수처 법안과 선거법 개정 등을 놓고 여야 간 극한 대치 속에서 발생한 이른바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첫 공판이 오늘 진행됐습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여당의 횡포에 저항한 것이었으며 책임을 져야 한다면 자신들이 지겠다고 했습니다.

서영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4월 더불어민주당 등이 공수처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제출하는 과정에서 여야 국회의원과 보좌진 사이에서 벌어진 충돌 사건. 이른바 패스트트랙 충돌사건으로 불립니다.

이 충돌로 당시 한국당 측 등 20여명과 민주당 측 10명이 지난 1월 불구속기소됐습니다.  오늘 첫 재판에 나온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정당방위'였다고 주장했습니다.

황교안 / 전 자유한국당 대표
"비폭력 저항입니다. 무죄입니다."

나경원 당시 원내대표 역시 여당의 횡포에 대한 저항이었다면서도,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나경원 /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모든 일은 저에게 책임이 있고 저희 동료 의원들에게 책임을 묻지 말아달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 심리로 열린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첫 공판은 코로나19 감염 차단을 위해 3그룹으로 나눠 진행됐습니다.

특수공무집행 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전·현직 국회의원과 당직자 등 27명은 법정에서도 "위법성이 없다"며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민경욱 전 의원은 미국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했는데, 법원은 구인장 발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들 뒤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보좌진들에 대한 첫 공판이 열립니다.

TV조선 서영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