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가족 의혹' 수사 본격화…고발인 조사

등록 2020.09.25 17:27

수정 2020.09.25 17:57

서울중앙지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와 부인 관련 의혹 사건 수사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의혹을 제기한 당사자격인 고소·고발인을 사건별로 나눠 부르지 않고, 동시에 불러 조사하는 등 초반부터 수사 드라이브를 거는 모양새다.

사건 배당 후 고소·고발인 조사는 정해진 수순이지만, 윤 총장과 사사건건 대립각을 세워온 이성윤 지검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가족 의혹' 수사 본격화…고발인 조사
윤석열 장모 고발한 사업가 정대택씨 / 연합뉴스


◆중앙지검, '윤석열 가족 의혹' 고소·고발인 조사 개시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박순배 부장검사)는 25일 윤 총장 장모 최모씨와 부인 김건희씨를 고소·고발한 사업가 정대택씨와 변호인을 불러 고발 배경 등을 조사했다.

정씨는 검찰에 출석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어 "윤 총장 장모가 약정서를 작성했던 법무사를 6억원 주고 매수해 저에게 누명을 씌워 징역살이를 하게됐다"고 했다.

정씨는 과거 최씨와의 소송에서 최씨 측의 모함으로 패소해 재산상 손해를 입었다며 지난 2월 사기 혐의로 최씨를 고소했다.

또 '모해위증 교사 혐의'로 최 씨를 고소했는데, 검찰이 불기소 처분을 내리자 윤 총장이 이 사건에 개입했다며 그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가족 의혹' 수사 본격화…고발인 조사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 출석한 추미애 법무부장관 / 연합뉴스


◆여권 '윤석열 수사' 강조에, 7개월 만에 본격화된 수사

최근 여권에서는 '윤석열 가족 의혹 사건 수사'를 연일 강조하고 있다.

지난 14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추미애 장관은 윤 총장의 가족 의혹 사건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지난 20일 논평을 내고, 윤 총장 가족 사건에 대해 '총장님 식구 감싸기식 수사'라고 비판하며, "조국 일가 수사때처럼 자신의 가족에게도 수사 역량과 수사 의지가 총동원될 수 있도록 법과 원칙이 강조해달라"고 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형사1부에서 형사6부(부장검사 박순배)로 재배당했다.

사건을 새로 맡은 형사6부는 고발장이 접수된 지 7개월 만에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중앙지검 형사6부에는 윤 총장의 아내 김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 사건도 재배당됐다.

조 변호사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은 지난 4월 윤 총장의 아내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에 관여했다며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가족 의혹' 수사 본격화…고발인 조사
마스크 쓰고 출근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 연합뉴스

 
◆尹 장모측 "이미 다 무혐의 나온 사안...재수사하면 사법권 남용"

이에 대해 최씨 측은 "이미 과거에 무혐의처분이 나온 사안이거나 오히려 정 씨가 무고로 역고소된 부분"이라며, "다시 검찰이 수사를 한다면 사법권을 남용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 "정대택씨가 팩트 싸움이 아닌 구설 싸움을 하는 것 같다"며, "대한민국 검찰이 개인의 한풀이에 힘을 실어주는 기관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또 윤 총장 아내 김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에 관여한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이미 금융감독원에서 시세조종 행위가 없다고 무혐의 처리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 한송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