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9

해외인권단체 "생명권 침해" 규탄…외신 "北 사과 이례적"

등록 2020.09.25 21:31

수정 2020.09.25 22:08

[앵커]
해외 인권단체들도 잇따라 규탄성명을 내고 있습니다. 있을 수없는 생명권 침해이며, 전시에도 민간인은 보호해야 한다는 국제협약을 위반한 만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국 비정부기구 북한인권위원회는 "코로나19를 핑계삼아 무고한 생명을 무참히 빼앗는 나라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이어 "인권이 없으면 평화도 없다"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

아널드 팡 앰네스티 동아시아 조사관은 방송 인터뷰에서 "극악무도한 행위이고, 개인의 생명권을 명백히 침해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도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를 박탈한 잔혹한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한 것은 "전시에도 민간인은 보호해야 한다"는 '제네바협약' 위반이라는 지적도 이어지면서, 한국 정부가,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거나 유엔에 진상조사를 요청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일본 산케이 신문은 "북한에 당하기만 하는 정부에 대해 한국 내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현 정부의 이후 대응이 시험대에 올랐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외교안보전문지 포린폴리시(FP)는 "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강경노선을 강요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외신들은 북한이 사과를 표하자, "북한 최고 지도자의 사과는 이례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TV조선 이유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