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野 "23일 靑 새벽회의 때 종전선언 문제제기 있었다"…이인영 "공개불가"

등록 2020.09.28 21:24

수정 2020.09.28 21:37

[앵커]
이렇게 사망 경위에는 아직 의문점이 많습니다. 이 사실을 보고 받고도 '종전선언'을 강조하는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이 나간 데 대한 비판 역시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당시 청와대 내부에서도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묵살됐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 와중에 국회 외통위에선 종전선언과 대북 개별관광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논의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태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씨가 사살돼 불 태워졌단 첩보가 청와대에 전해진 건 지난 22일 밤 10시 30분쯤,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화상연설을 3시간 앞둔 시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23일 유엔 연설)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그런데 연설 직전, 새벽1시에 청와대에서 열린 긴급관계장관 회의에석도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정진석 / 국민의힘 의원
"그 의견은 묵살된 채 대통령에게 보고도 이뤄지지 않았고,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공개적으로 답변할 수 없다면서, 격론은 없었다고 했습니다.

이인영 / 통일부 장관
"공개적인 자리에서 보안이 필요한 부분들을 그대로 다 공개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걸 사실상 인정하는 듯한 발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당이 발의한 종전선언과 북한 개별관광 촉구 결의안이 자동 상정돼 논란을 키웠습니다.

이태규 / 국민의당 의원
"우리 국민이 무참하게 살해당했는데, 과연 북한한테 어떤 시그널을 주겠습니까?"

대북규탄결의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도 열리지 못했습니다.

여야는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겼습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해 본회의가 무산됐다고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무력도발'과 '시신 훼손' 등 알맹이가 빠진 결의안을 내밀었다고 반박했습니다.

TV조선 이태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