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단독] 적자 뻔한데…'빚 20조' 석유공사, 해상풍력 강행

등록 2020.09.28 21:43

수정 2020.09.28 22:00

[앵커]
현정부의 이른바 '그린 뉴딜' 정책에 따라 공기업인 한국석유공사가 해상 풍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0년 동안 3조원 가까운 정부 보조금이 투입될 예정 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석유공사 자체 분석 결과 이 사업은 사실상 추진이 불가능할 정도로 경제성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그런데도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가 뭔지.. 이정연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석유공사는 지난 8일, 울산시, 현대중공업과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2021년 운영이 중단되는 동해 가스전 시설을 200㎿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로 바꾸는 사업을 위한 겁니다.

총 공사비는 1조 4000억 원. 석유공사는 현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확대 기조에 맞춰 2018년부터 해상 풍력 사업을 추진했고, 지난해에는 노르웨이 국영 석유회사와도 손을 잡았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석유공사가 외부 용역을 통해 사업 타당성을 확인한 결과, 경제성 분석 수치는 0.55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수치가 1 미만이면 사업성이 없다는 뜻으로, 이 용역 결과는 사업 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정동욱 /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
"민간사업자라면 투자를 안합니다. 경제성을 담보하기 너무 어려워서 정부의 정책적 의지를 확인하는 수준 정도라고 밖에…."

이 사업에는 운영 기간 20년 동안 정부 보조금 약 2조 90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석유공사는 "경제성 분석은 발전량 대체 효과 등이 반영돼 수치가 낮게 나올 수 있다"며 "수익성 분석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 라고 밝혔습니다.

한무경 / 국민의힘 의원
"무리하게 사업을 확대하는 것은 혈세 낭비이고요. 그 부담은 모두 국민들에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공기업이) 철저한 경제성 검토도 없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석유공사의 부채는 올해 20조원에 달합니다.

TV조선 이정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