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유엔 "北, 수사 협조해야"…靑 3차례 요청에도 北 묵묵부답

등록 2020.10.01 19:17

수정 2020.10.01 20:25

[앵커]
추석인 오늘도 북한군에 피살된 우리 공무원의 시신이나 유류품을 찾기 위한 수색이 계속됐지만 아무 성과가 없습니다. 북한은 통지문 한장 보낸 뒤 공동조사를 하자는 우리측의 요청에 응답이 없고 정부 여당은 이 사건을 월북 시도중에 벌어진 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가 지나면 장기화 국면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유엔이 조속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윤동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가 우리 공무원 피살 사건의 신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습니다.

라비나 샴다사니 대변인은 언론 인터뷰에서 "남북이 협조해 즉각적이고 공정하며 효과적인 수사에 착수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또 "위법 행위가 발견된다면 관련자를 처벌하는 조치와 재발 방지책 논의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도, 북한의 통지문을 "사과로 볼 수 없다"면서 국제법 위반 행위에 대해 보상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우리 군과 정보당국은 북한이 우리 공무원 이 씨를 사살하기 전 상부에 보고하고, 시신을 훼손한 정황을 포착했지만, 북한은 현장의 결정이었고, 시신 훼손은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는 보도자료와 브리핑, 대통령 메시지를 통해 3차례 공동조사를 촉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난달 28일)
"유사 사건이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는 남북의 의지가 말로 끝나지 않도록 공동으로 해법을 모색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거듭된 요청과 국제사회의 압박에도 북한은 침묵하고 있습니다.

TV조선 윤동빈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