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與 "차량집회 불법땐 무관용" vs 野 "집회자유는 국민 기본권"

등록 2020.10.02 19:19

수정 2020.10.02 19:31

[앵커]
내일은 개천절이고 당초 보수단체들이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원천 봉쇄 방침을 밝히면서 일부 소규모 차량 시위만 가능해 질 전망입니다. 이에대해 여당이 다시 한번 엄정한 대응을 경찰에 주문했고, 야당은 당 차원의 참여는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집회 시위의 자유 위축을 우려한다는 반응을 냈습니다.

홍연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경찰청 기동본부를 찾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9인 이하 차량 집회를 허용한 법원의 판단을 언급하면서 불법 집회땐 공권력이 살아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법원의 판단으로 약간의 위험 요인이 생겼습니다. ‘합법이 아닌 어떠한 집회나 행위도 허용돼서는 안 된다’는 것.."

판사 출신인 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자신의 SNS에 "작은 구멍 하나가 커다란 댐을 무너트릴 수 있다"며 "집회 참가자들이 법원 결정의 맹점을 파고 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의원은 "법원이 현실과 동떨어진 안일한 인식과 독자적 결정으로 방역 문제를 판단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화상 의원총회를 열고 "법원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최형두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정부 당국도 행정법원의 결정을 존중해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방역의 책임을 일부 단체에게 돌리려는 것이 정부의 의도로 보이고.."

주호영 원내대표는 "집회 참여는 국민의 기본권"이라면서도 "당 차원에서 개천절 집회를 지지하거나 참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TV조선 홍연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