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포커스] '尹 사건' 1년 전엔 문제 없다더니…與 달라진 태도

등록 2020.10.20 21:27

수정 2020.10.20 21:58

[앵커]
정부와 여당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옛말이 그대로 적용되는 듯 합니다. 추 장관이 어제 지휘권을 행사한 윤 총장 주변 관련 사건들은 이미 상당수가 인사 검증 당시 여권이 문제 없다고 했던 것들인데요.

자신들의 유불리에 따라 달라지는 정치권의 말에 오늘의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리포트]
추미애 장관이 서명을 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낸 수사 지휘서. 윤 총장 부인 관련 고발 사건과, 윤 총장의 장모 관련 의혹, 윤 총장 측근, 윤대진 검사장의 형 관련 사건까지 담겨있죠.

그런데 이 사건들, 일주일 전 추미애 장관이 참석한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여당의원이 강조했던 사건이 대부분입니다.

김용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12일)
"이렇게 많은 사건들, 이렇게 많은 의혹들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가족과 돈으로 엮여있습니다. 이 의혹에 대해서 검찰이 수사하지 않고…"

결국 일주일만에 여당 의원의 주문처럼 수사지휘에 나선거죠. 이 사건들은 1년 여 전에도 논란이 됐습니다.

윤 총장 인사청문회를 전후해서죠. 당시 야당에서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에 대한 윤 총장 관여 의혹을 집중 제기했었습니다.

김진태 /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 (지난해 7월)
"前 용산세무서장 비리 사건을 그 뒤에서 비호했다는 의혹이 점점 이렇게 커지고 있는데…"

여당은 윤총장과 관련 없는 사건이라며 적극 옹호했었죠.

송기헌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해 7월)
"윤 前 세무서장 같은 경우는 증인과 전혀 관련이 없어요. 그러니까 증인과 관련 없는 것 가지고 왜 자꾸 얘기하냐"

당시에는 윤 총장의 부인과 장모 관련 의혹 제기도 야당 몫이었습니다.

김도읍 / 국민의힘 의원 (지난해 7월)
"배우자와 장모님의 자료제출 요구를 단순한 상황 같으면 안 합니다. 우리도"

역시나 여당 의원은 관련 의혹을 방어하는데 주력했었죠.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해 7월)
"배우자 관련해서 협찬을 받은 게 아니에요 팩트 자체가. 협찬을 받은 회사는 언론사입니다. 그 배우자 회사는 언론사랑 같이 주관을 위탁 받아서 운영한 회사에 불과한 거예요"

흠결이 없다며 원내대표까지 나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했던 여당.

이인영 / 당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해 7월)
"윤석열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중대한 사유는 어디에서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불과 1년 여만에 태도가 돌변한겁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 사건인데, 대체 뭐가 달라진건지...

뉴스9 포커스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