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여권 "국산 헬기 수리온 적극 써야"…해병대·육군 헬기 도입에 영향 미칠 듯

등록 2020.11.06 15:48

수정 2020.11.06 16:24

더불어 민주당 안규백 이원이 주관하는 미래 헬기 전력 및 항송산업 발전방안 세미나가 최근(24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내 방산업게 발전 방향과 수리온 등 국산 헬기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안규백 의원은 "한국은 세계10위권 방위산업국으로 이제는 수출산업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헬기 개발국들이 자국산을 80~90% 쓰는데도 우리는 10%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방전력도 중요하지만 경제발면 측면도 고려하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민홍철 국방위원장은 "한국은 산악지형이 70%로 헬기 전력화가 중요하다"며 "애국심에 호소해서 국산만 고집하면 문제지만, 산업 연관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방사청은 수리온이 해외 헬기에 비해서 메인기억박스 용량이 부족해 파워면에서 밀린다고 지적했고, 수리온 제조사인 KAI는 내년부터 메인기어박스 국산화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수리온을 운용중인 육군에서는 해외도입 헬기의 노후화 및 운용유지비 증가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국산 수리온 헬기도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해병대는 상륙기동헬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도입 기종을 해외산(바이퍼)으로 할지, 아니면 수리온을 기반으로 한 개조형으로 할지를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1차 선행 연구에서는 직도입, 2차 선행 연구에서는 국내 개발이라는 결론이 나와서 방사청은 3차 선행 연구를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육군도 노후한 UH-60 블랙호크 헬기를 성능 개량할지, 아니면 수리온으로 교체할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이승도 해병대 사령관은 지난 국감에서 마리온에 무장을 단 헬기가 아닌 현재 공격헬기로 운용되고 있는 헬기를 원한다며 사실상 해외 도입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적이 있다.

군 안팎에서는 "소요군 입장에서는 산업 파급 효과보다는 작전요구성능(ROC)에 적합한 기종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이 나왔다.

하지만 방위산업이라는 측면에서는 군의 요구를 어느정도 충족시켜주면서도 산업 파급 효과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특히 유무인 복합 체계가 도입되면 헬기가 해외산일 경우에는 기술 종속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 안형영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