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與, '尹 쳐내기' 총력전…이낙연 "국정조사", 김태년 "수사해야"

등록 2020.11.25 21:13

수정 2020.11.25 22:00

[앵커]
여권은 윤석열 총장을 몰아내기 위한 전방위 공세에 나섰습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국정조사로 윤 총장의 비위를 파헤치자고 주장했고, 김태년 원내대표는 징계로 끝날 일이 아니라면서 특별수사를 주장했습니다. 이 기회에 윤 총장을 쳐 내겠다는 여권의 결기가 만만치 않아 보이는데 대통령은 여전히 말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잠시뒤 취재기자를 스튜디오로 불러 직접 물어보도록 하고, 최원희 기자가 먼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낙연 대표는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혐의가 '충격적'이라며, 국정조사 검토를 지시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를 뽑아야겠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징계로 끝날 일이 아니라며, 특별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불법사찰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국기문란이자 중대한 범죄행위입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징계사유에 등장하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보고서를 거론하며 전형적인 사찰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수사 정보가 아닌 이런 민감 정보를 모으고 유통시킨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입니다."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앞둔 우상호 의원은 "자진사퇴를 안 하면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고 했고, 안민석 의원은 "윤 총장은 사법적 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며 향후 거취도 거론했습니다.

민주당 내에선 윤 총장에 대한 탄핵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여권이 윤 총장에 대한 전방위적 공세에 나선 건 차기 대선까지 염두에 둔 거란 해석도 나옵니다.

TV조선 최원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