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남인순, 檢 수사엔 "못 나간다"…'피해호소인' 설득 단톡방선 "방 옮기자"

등록 2021.01.03 19:19

수정 2021.01.03 19:26

[앵커]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에서 '피해 호소인' 호칭 조율 과정을 단독 취재해 전해드리고 있지요. 피해 호소인 표현을 주장한 여성인권운동가 출신, 남인순 의원은 지난해 7월, 성추행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엔 "철저한 진상 조사"를 외쳤습니다. 그런데, 정작 검찰의 참고인 소환요청은 거부했습니다. 또 취재가 시작되자, 호칭 조율하던 대화방을 정리했습니다.

권형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7월,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요구했던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남인순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지난해 7월)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대책 기구를 구성할 것을 요청합니다. 제대로 조사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하지만, 남 의원은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A씨로부터 박 전 시장 피소 움직임을 들은 뒤,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달한 당사자로 지목됐습니다.

검찰이 남 의원의 연루 정황을 처음 포착한 건, 진술이 아닌 포렌식 분석을 통해서였습니다.

검찰은 지난 7월8일 오전 10시33분쯤 임 특보의 통화 상대였던 남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지만, 남 의원 측은 사실상 대면조사를 거부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후 이메일로 진행된 서면조사에서도, 전화조사에서도, 남 의원은 부실답변으로 일관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남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 28명의 성명서 조율 과정에서도,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 호칭을 주장하다, 취재가 시작되자 "단체방을 정리하고 텔레그램으로 방을 옮기자"며 내부 논의과정을 숨기려 했습니다.

TV조선 권형석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