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외교부 "억류 선박에 국민 5명 승선"…국방부 "청해부대 출동"

등록 2021.01.04 23:03

수정 2021.01.04 23:05

외교부 '억류 선박에 국민 5명 승선'…국방부 '청해부대 출동'

/ 연합뉴스

외교부는 한국 국적의 유조선이 이란 영해에서 억류된 것과 관련해 4일 "선원 총 20명 중 우리국민 5명이 승선했다"고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 항해 중이던 우리국적 선박(케미컬 운반선) 한 척이 이날 오후 이란 당국의 조사 요청에 따라 이란 해역으로 이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와 주이란대사관은 우리 선박 억류 관련 상세 상황 파악과 함께 선원 안전을 확인하고 선박 조기 억류 해제를 요청 중이다.

외교부는 또 현재 청해부대(최영함)가 사고 해역으로 이동 중이며 인근 해역을 항해 중인 우리 선박에 대해 안전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이와 관련해 "이란에 의한 우리 상선 억류 관련 상황 접수 직후, 청해부대를 즉각 호르무즈 해협 인근 해역으로 출동시켰다"며 "향후 외교부, 해수부 등 유관부서 및 다국적군(연합해군사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란 주재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TV조선과의 통화에서 "내일(5일) 이란 고위인사를 만나서 관련 상황을 확인할 계획"이라며 "선원의 안전 문제를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대처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란이 20% 우라늄 농축을 재개한 날 한국 선박이 억류되면서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재산까지 연결된 문제란 관측에 대해 이 관계자는 "여러가지 해석들이 있을 수는 있지만 현재 이란 측으로부터 관련 사항을 통보받은 것은 없다"며 과한 해석을 경계했다.

외교 전문가들은 이란 측이 '환경 오염' 등을 근거로 선박을 나포했다면, 추후 '환경분담금' 성격의 명분으로 한국 내 이란 재산 동결 해제를 주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 김정우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