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주호영 "文, 공직 데스노트만 올리나…박범계 철저히 검증할 것"

등록 2021.01.05 11:35

수정 2021.01.05 11:36

주호영 '文, 공직 데스노트만 올리나…박범계 철저히 검증할 것'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조국, 추미애 장관에 이어 세 번째로 각종 위법 논란에 휩싸인 후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법사위원 간담회에서 "박 후보자에 대한 각종 부적격 사유가 꼬리에 꼬리를 물어 숫자도 헤아리기 어려울 지경"이라며 "가장 윤리적이고 위법하지 말아야 할 법무부 장관에 조국과 추미애에 이어 박범계까지, 문재인 '데스노트'만 법무부 장관에 올리는 것 같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부적격 사유로 박 후보자의 과거 재산신고 누락을 지목했다.

주 원내대표는 "1970년대부터 소유하고 있던 임야 6,400여 평(2만여㎡)을 국회의원 당선 후 8년간 공직자 재산신고에서 누락하고, 2018년에 배우자가 증여받은 경남 밀양 2억 원 대 토지도 재산신고에서 누락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이 토지를 처조카들에게 증여했으며 10억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대구 상가주택도 7억 원에 처남에게 매도하고 다주택 논란을 피하기 위해 가족 간 증여, 허위거래한 것이 아닌가 의심받고 있다"고 의혹도 제기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박 후보자가 2016년 사법시험 존치를 요구하며 자택 앞에서 농성하던 고시생의 멱살을 잡고 폭언했다는 의혹을 비롯해 지난 2019년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에는 야당 당직자를 폭행한 혐의로 재판 받고 있는 형사 피고인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조국 전 장관처럼 인사청문 과정에서 범죄 혐의가 발견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사례는 있지만 아예 피고인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듣도 보도 못한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박기녕 국민의힘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어차피 장관은 박범계'라는 얘기도 나온다"며 "지금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야당 동의 없는 불통·독단 인사를 보면 충분히 이해되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15층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폭행·폭언 주장에 대해 "(사실과) 반대"라며 "제가 폭행당할 뻔했다"고 밝혔다.

소유 상가 헐값 매각 의혹에는 "나중에 다 설명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 차정승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