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단독] 외교부, 한달전 "이란 선박 나포 위험" 첩보 전파하고도 당해

등록 2021.01.05 21:04

수정 2021.01.05 21:12

[앵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있습니다. 이미 한달 전에 우리 정부가 이런 동향을 감지하고 대응문건까지 만들어 중동 주재 공관에 전파한 사실이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문건 내용을 보면 이번 사건을 예견이라도 하듯 상당히 상세하게 유조선 나포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나포가 상당 기간 준비된 조직적 움직임 이었다는 뜻이고, 우리 정부는 동향을 입수하고도 제대로 대응을 했는지 의문을 갖게 하는 대목입니다.

김정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11일, 외교부는 "첩보가 입수돼 유관기관과 연락체계를 구축해 대응 준비를 하고 있다"며 페르시아만 인접 공관에 관련 사항 조사와 모니터링을 지시했습니다.

첩보는 "이란 정부나 준정부기관, 또는 정부지원단체가 호르무즈 해협을 출입하는 우리 유조선을 나포할 계획"이란 내용이었습니다.

"한국 내 교역 대금이 제재로 묶여있는 상황에 불만을 품은 이란의 보복 조치"란 배경도 함께 적혔습니다.

미국과 이란이 양국 외교관을 상호 제재하는 등 갈등이 고조되던 시점으로, 국가 차원의 보복성 나포 대응은 상당히 이례적이었다는 설명입니다.

그리고 한 달이 채 가기 전, 이란 혁명수비대는 호르무즈해협을 지나던 한국케미호를 나포했습니다.

이번 나포가 이란 당국의 우발적인 행동이 아니라 치밀하게 기획된 조치일 가능성이 큰만큼 선제적 외교 대응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원곤 / 한동대 교수
"사전 정보를 한국 정부가 갖고 있었다면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란 정부와 외교적으로 해결하려는 선제적인 노력이 있어야 되는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조속히 나포 상태가 풀릴 수 있도록 외교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TV조선 김정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