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동부구치소 67명 추가 감염…확진 수용자, 정부 상대 손배소

등록 2021.01.06 21:25

수정 2021.01.06 21:34

[앵커]
신규확진자가 이틀 연속 천명 아래 수준을 유지했습니다만, 구치소 집단감염은 진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동부구치소에서 67명이 추가 확진되면서 결국, 절반에 달하는 인원이 감염되기에 이르렀는데.. 이들 확진자 중 일부는 법무부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무부는 부랴부랴 전국 교정시설 전수조사에 나섰습니다.

최민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늘까지 전국 교정시설의 확진자는 1203명으로 늘었습니다. 서울동부구치소에서는 여섯 번째 코로나 전수조사 결과 67명이 추가 확진됐습니다.

법무부는 교정시설 구조와 수용 공간이 부족한 탓이라면서도 안이한 초기 대응을 시인했습니다. 법무부는 전국 52개 교정시설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김재술 / 법무부 의료과장
"불가피한 측면에 의해서 1차, 2차 차수가 거듭될수록 많은 확진자가 나왔다는 점 그 부분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고요."

중앙사고수습대책 본부는 방역 마스크 지급을 늘리겠다는 대책을 내놨습니다.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수용자에게 매일 1매의 마스크를 지급하고 직원에 대해서 주 1회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여 코로나19의 유입을 차단할 것입니다."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동부구치소 수용자 4명은 오늘 한 사람 당 천 만원 씩 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냈습니다.

국민의힘도 추 장관과 관계자들을 업무상과실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는 법무부가 수용자들의 코로나19를 이유로 편지 발송과 전화 사용을 막은 것에 대해 "내부 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재소자들에게 통신 수단을 허용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TV조선 최민식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