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코로나 이익공유제' 비판에 이낙연 "민간 자율" 수위 조절

등록 2021.01.13 21:36

수정 2021.01.13 21:50

[앵커]
그제부터 연이틀에 걸쳐 '코로나 이익공유제'를 강하게 추진하던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오늘은 "민간자율"을 강조했습니다. '반시장적 포퓰리즘'이라는 반발에 부딛혀 한걸음 물러선 겁니다. 당내에서조차 설익은 대책으로 논란만 키웠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논란에 이어 코로나 이익공유제로 이 대표가 다시 체면을 구기는 분위기입니다.

최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틀 전 코로나19 양극화 해법으로 이익공유제를 제안했던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오늘은 강제가 아닌 민간의 자율 참여라고 거듭 설명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목표 설정이나 이익공유 방식 등은 강제하기보다 민간의 자율적 선택으로 결정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시장적이라는 재계와 야당의 비판에 수위 조절에 나선 겁니다. 당과 시민사회, 경영계가 이익공유 방안 등을 함께 검토하겠다던 입장도, "간섭하지 않겠다"로 후퇴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당과 정부는 후원자 역할에 집중해야 합니다. 지원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 팔길이 원칙으로…"

그러자 이번엔 당내에서 비판이 나왔습니다.

금융전문가인 이용우 의원은 "자율적 방식으로는 실효성 없이 논란만 키운다"고 했고, 5선의 이상민 의원도 "부유세나 사회연대세 방식이 낫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의당은 "기업과 고소득자에게 선의나 구걸하는 게 정치냐"며 기업에 세금을 강제하는 특별 재난 연대세를 제안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