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국민의힘, 비례대표 당선권 25% 호남 출신 명문화 추진

등록 2021.01.14 14:19

수정 2021.01.14 14:21

당 일각 "비례대표 취지에 맞나"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당선권에 취약지역 출신 인물을 25% 공천한다'는 내용을 당헌·당규에 명문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개정안에는 '취약지역'을 당세가 현저히 약화된 지역으로, 직전 총선에서 정당 득표율 15% 미만인 지역으로 정의했다.

21대 총선 기준으로 정당 득표율이 기준(15%) 이하인 지역은 전남과 전북 지역뿐이어서, 사실상 호남 출신 인물을 공천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장 정운천 의원은 이같은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안을 마련해, 소속 의원 전원에게 친전을 보냈다.

그리고 현재까지 절반 이상(54명)의 동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국민의힘은 당내에 국민통합특별위원회를 출범하면서, 호남에 제2 지역구 갖기, 비례대표 당선권 내 25% 호남 출신 인물 공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헌당규 개정안은 다음주 의원총회 추인을 거쳐, 이르면 이달말 열리는 전국위원회에서 의결될 전망이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은 "특정 지역 출신 인사를 당선권에 25%나 배치하는 것이 비례대표 취지에 맞냐"며 서명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성 있는 인사와 소수 집단 및 계층을 대표하는 인사의 국회 진출을 돕는 것이 비례대표제의 취지인데, 출신 지역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 이채림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