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野, 원전괴담 진상규명 국정조사 요구…"거짓선동 광우병 사태 다를 바 없다"

등록 2021.01.15 16:20

국민의힘이 월성 원자력발전소 지하소에서 삼중수소가 누출됐다는 여당의 주장은 허위 사실이라며, 민간합동조사위원회나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규명을 하자고 주장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오늘(15일) 오전 원내정책회의에서 "전문가들이 반박하고 있음에도 민주당이 불분명한 증거와 잘못된 기준으로 원자력발전에 대한 공포를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장은 "공포 조장을 중단하고 합리적 진상규명에 나서자"며 민간합동조사위원회 구성이나 국정조사를 방안으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에서 착수한 탈원전 정책 추진 과정에 대한 감사를 무력화하려는 거 아니냐"고 의심하며,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에 대한 검찰수사를 막으려는 민주당의 필사적인 몸부림"이라고 평가했다.

야당은 삼중수소 검출을 언급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은 '원전괴담'이라며 "탈원전 다음은 탈과학이냐"고 비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기준보다 17배 넘게 검출됐다"며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단 사실은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어제 월성 원전 현장을 방문하고 온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표의 발언은 "하수종말처리장 내 물을 보고 하천이 오염됐다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빗대어 비판했다.

그러면서 "삼중수소 문제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된 당시(2019년 4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무총리로 재임하고 있었다"며, "이 대표가 사안을 보고받고도 묵살했는지, 정치적 필요에 의해 괴담으로 확산유포한 건지 답변하라"고 반문했다.

월성 원전이 소재한 경북 경주가 지역구인 김석기 의원은 "거짓선동과 괴담유포가 대한민국 전체를 혼돈에 몰아넣었던 2008년 광우병 사태와 다를 바 없다"며 경주시민들에 사죄하고 피해를 배상하라고 했다. / 이채림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