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文 발언 후폭풍…"입양 이해 없이 정인이 봤다는 방증"

등록 2021.01.19 21:12

수정 2021.01.19 21:16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입양아 대책을 말하면서 "입양 취소나 입양아를 바꾸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한 걸 두고 적절치 못한 발언이었다는 비판이 오늘도 쏟아졌습니다. 청와대 대변인이 방송에까지 출연해서 대통령 발언의 취지가 왜곡됐다며 해명에 진땀을 흘렸지만 후폭풍이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전국의 입양가족 단체들도 일제히 비판에 나섰습니다.

홍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국 15개 입양 가족 단체들은 국회 앞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어제 입양 관련 발언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2021 신년 기자회견, 어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하고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청와대는 어제 대통령 발언이 "아이에게 적합한 가정을 찾아주는 사전위탁보호제 등을 통해 입양제도를 보완하자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입양단체들은 사전위탁보호제에선 예비 부모의 적격성을 판단할 뿐 아이를 '취소'나 '바꾸는' 대상으로 보는게 아니라고 반발했습니다.

오창화 / 전국입양가족연대 대표
"이 분들이 (사전위탁보호제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그러한 말씀을 하시기 전에 정말 입양가족 당사자들을 만나주시고.."

지난 2017년 박상기 장관 시절 법무부가 "아동 쇼핑을 조장할 수 있다"며 국회의 사전위탁보호제 입법 움직임에 사실상 반대한 사실도 뒤늦게 알려졌고, 판사 시절 두 아들을 입양한 최재형 감사원장이 10년 전 인터뷰에서 "입양은 진열대에 있는 아이들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고 했던 말도 새삼 화제가 됐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의 머릿속엔 '아동 반품'이란 의식 자체가 없다고 재차 해명했습니다.

TV조선 홍연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