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文 '입양 취소' 발언 후폭풍…"입양 이해 없이 정인이 봤다는 방증"

등록 2021.01.20 07:39

수정 2021.01.27 23:50

[앵커]
"입양을 취소하거나 입양아를 바꾸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 발언에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대통령 발언은 입양 활성화를 위한 사전위탁보호제를 보완하기 위한 취지라고 해명했지만, 입양가족단체들은 "사전위탁보호제는 예비부모의 적격성을 따지는 것이지 아이를 바꾸는 대상으로 보는게 아니"라고 반발했습니다.

홍연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국 15개 입양 가족 단체들은 국회 앞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입양 관련 발언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2021 신년 기자회견, 지난 18일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하고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청와대는 대통령 발언이 "아이에게 적합한 가정을 찾아주는 사전위탁보호제 등을 통해 입양제도를 보완하자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입양단체들은 사전위탁보호제에선 예비 부모의 적격성을 판단할 뿐 아이를 '취소'나 '바꾸는' 대상으로 보는게 아니라고 반발했습니다.

오창화 / 전국입양가족연대 대표
"이 분들이 (사전위탁보호제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그러한 말씀을 하시기 전에 정말 입양가족 당사자들을 만나주시고.."

지난 2017년 박상기 장관 시절 법무부가 "아동 쇼핑을 조장할 수 있다"며 국회의 사전위탁보호제 입법 움직임에 사실상 반대한 사실도 뒤늦게 알려졌고.

판사 시절 두 아들을 입양한 최재형 감사원장이 10년 전 인터뷰에서 "입양은 진열대에 있는 아이들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고 했던 말도 새삼 화제가 됐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의 머릿속엔 '아동 반품'이란 의식 자체가 없다고 재차 해명했습니다.

TV조선 홍연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