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성추행 피해 장혜영 "충격과 고통"…김종철 "부적절한 신체접촉 사죄"

등록 2021.01.25 13:41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오늘(25일) 김종철 정의당 당대표가 저지른 성추행 피해자가 자신임을 밝히며 "평등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훼손당하는 충격과 고통은 실로 컸다"고 밝혔다. 가해자인 김종철 대표는 "머리 숙여 피해자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장혜영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오늘 이 글을 통해 제가 이번 사건의 피해자임을 밝힌다"라며 "훼손당한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저는 다른 여러 공포와 불안을 마주해야 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조금 전, 정의당 지도부는 김종철 정의당 당대표가 저지른 성추행에 대하여 성폭력에 대한 무관용 원칙에 의거하여 징계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하고 직위해제했다"며 "가해자는 모든 가해사실을 인정하고 사죄하며 모든 정치적 책임을 받아들였다"고 했다.

장 의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문제를 제기하고 공개적인 책임을 묻기로 마음 먹은 것은 이것이 저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제가 깊이 사랑하며 몸담고 있는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또한 설령 가해자가 당대표라 할지라도, 아니 오히려 당대표이기에 더더욱 정의당이 단호한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피해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저에게 닥쳐올 부당한 2차 가해가 참으로 두렵다"면서도 "그보다 두려운 것은 저 자신을 잃어버리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만일 피해자인 저와 국회의원인 저를 분리해 피해자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영원히 피해사실을 감추고 살아간다면, 저는 거꾸로 이 사건에 영원히 갇혀버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제가 겪은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문제로부터 진정 자유로워지고자 한다. 그렇게 정치라는 저의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또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다움'이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제가 현직 국회의원이라는 사실은 결코 제가 피해자가 될 수 없음을 의미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에 더해 장 의원은 "'가해자다움'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녀는 "성폭력을 저지르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있지 않다. 누구라도 동료 시민을 동등하게 존엄한 존재로 대하는 데 실패하는 순간, 성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며 "그가 아무리 이전까지 훌륭한 삶을 살아오거나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예외는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장 의원은 자신의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싸우는 수많은 성폭력 피해자들을 향해 "모든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연대의 마음을 전한다"며 "모든 피해자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그 길에 끝까지 함께해달라. 우리 자신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동료 시민들의 훼손된 존엄을 지키는 길에 함께해달라"고 시민과 당원들에게 요청했다.

가해자로 지목된 김종철 대표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머리 숙여 피해자께 사과드린다"며 "피해자가 원치 않고 전혀 동의도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행함으로써 명백한 성추행의 가해를 저질렀다"고 모든 사실 관계를 인정했다. 그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였고 피해자는 큰 상처를 받았다"며 "피해자께 다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거듭 말했다.

이어 "성희롱, 성폭력을 추방하겠다고 다짐하는 정당의 대표로서 저의 행위는 용납할 수 없는 것이었다"며 당에 자신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김 대표는 "지금 어떠한 책임을 진다 해도 제 가해행위는 씻기가 힘들다"며 "향후 제 행위를 성찰하고, 저열했던 저의 성인식을 바꿔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의당은 기자회견을 열어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알렸고, 대표단 회의를 통해 당 징계 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에 김 대표의 제소를 결정했다. 또 당규에 따라 김 대표를 직위해제했다.

김 대표는 탈당 여부와 관련해 당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피해자인 장 의원은 형사상 고소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 윤수영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