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김종인 "北원전 의혹 국정조사 불가피"…與 "선거용 북풍"

등록 2021.01.31 19:12

수정 2021.01.31 19:17

[앵커]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한게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주장했던 국민의힘 김종인 위원장은 오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특히 남한에서는 탈원전 정책을 펴면서 북한에는 원전을 지어주려고 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답하라고 야당은 촉구했습니다.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 때부터 검토했던 내용이라면서 선거용 북풍공작을 멈추라고 했습니다.

윤태윤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종인 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이 비밀리에,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따른 문 정권의 보답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종인 /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남북정상회담 성사 위해 정권 차원 보답으로 북한 원전을 추진한거 아니냐는 합리적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특검과 국정조사로 진실을 반드시 밝히겠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김은혜 대변인은 "남쪽에는 원전파괴, 북쪽에는 원전건설"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답하라고 했습니다.

윤희숙 의원은 법적 조치하겠다는 청와대를 향해, "정말 잘됐다"며 "신속하게 고소장 접수해 제대로 조사하자"고 응수했습니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야당의 의혹 제기에 선거용 북풍공작이라며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지난 29일)
"북풍공작과도 다를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며 묵과할 수 없습니다."

산업부는 오늘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에너지 분야 협력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내부 자료"라며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TV조선 윤태윤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