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洪 "매출 10억까지 지원금 검토"…野 "선거 후 지급 왜 안되나"

등록 2021.02.16 21:38

수정 2021.02.16 21:59

[앵커]
앞서 보신 공공일자리 문제도 그렇습니다만 정부의 이런 대책들이 묘하게 자꾸 선거와 겹치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의도가 있든 없든 정부 정책이 정치적 논란거리가 되는 순간 정책 효과가 반감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4차 재난지원금도 마찬가지입니다. 홍남기 부총리가 연매출 10억 원 이하 자영업자에게까지 재난지원금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하자 야당은 선거 이후에 주는 건 왜 안되냐고 반문하면서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최원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3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 105만 명, 매출 감소 일반업종 가운데 연 매출 4억 원 이하 175만명으로 총 280만 명이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4차 재난지원금에는 일반업종 지원 대상을 연 매출 10억 원 이하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확정적으로 말씀을 못드리지만 10억 원까지 하려고…"

이렇게 되면 지급 대상이 200만 명 이상 늘어나면서 전체 소상공인 533만 명 중 약 500만 명이 지원금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여당은 과세 자료가 없는 노점상까지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정일영 / 더불어민주당 의원
"노점상이나 플랫폼 노동자, 신규 자영업 사업의 경우도 검토를 하고 계신가요?"

홍남기 / 경제부총리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어디까지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서 면밀하게 검토를…"

국민의힘은 "선거 전에 대충 돈잔치를 벌이고 말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형수 / 국민의힘 의원
"4월 7일 이후에 지급하면 안 된다는 말입니까, 그 논리가 무엇인지"

홍 부총리는 선거 뒤 또 추경을 할 것이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을 거부하다가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김태흠 / 국민의힘 의원
"여당한테는 여기서 얻어 터지고 저기서 얻어 터지고 와서 분풀이 하는 거야, 뭐야"

홍남기 / 경제부총리
"저는 사과할 일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홍 부총리는 추경 규모가 30조원을 넘을 것이란 전망에는 "추측이 심한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TV조선 최원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