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국정원 도청사건 검사' 박민식, DJ정부 사찰 털어놓는다

등록 2021.02.17 17:22

"MB정부 이전엔 없었겠나"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인 박민식 전 의원이 내일 김대중 정부 당시 국정원의 불법도청 사찰 실태에 직접 입을 연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본인의 SNS에 "현 국정원이 DJ정부 당시 불법도청 사찰 사실을 부인함에 따라 당시 사건 주임검사였던 박민식 전 의원이 자청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라며 내일 오전 9시 30분 국회 기자회견 일정을 알렸다.

박 전 의원은 대표적인 특수통 검사 출신으로 2008년 총선에서 부산 북구강서구갑 한나라당 후보로 당선돼 재선 의원을 지냈다. 박 전 의원은 국정원 도청 사건 당시 주임검사를 맡아 신건·임동원 전 국정원장을 구속 기소해었다.

정보위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는 하태경 의원은 오늘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MB정부 이전에는 없었겠나. (국정원의) 60년 흑역사라고 했기 때문에 과거에도 있을 개연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또 "노무현 정부 때는 그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이었다"면서 "민정수석실에서 정보수집 중단 지시가 있었는지, 대통령이 답변해야 할 의무가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도 SNS를 통해 박지원 국정원장을 향해 "아무 근거도 없으면서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사찰이 있었을거라 추정하고 역시 아무 근거도 없으면서 김대중, 노무현 정부당시에는 사찰이 없었다고 단언한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선거를 앞두고 노회한 정치인 출신 국정원장이 벌이는 노회한 정치공작"이라며 "그(박지원 원장)가 김대중 대통령 비서실장할 때 국정원은 첨단 도청기계를 만들어 무차별적인 도청을 하고 다녔다는게 이미 증언을 통해 확인되었다"고 꼬집었다. / 김수홍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