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김경수 "피해자 신속 지원이 기본…기본소득은 시기 상조"

등록 2021.02.24 14:55

이재명 또 비판

이재명 경기지사가 주장하는 기본소득에 대해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4일 또 다시 "시기 상조"라며 반대했다.

김 지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재난지원은 피해를 보신 분들, 방역에 협조하면서 희생을 하신 분들에게 충분한 보상이 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지급하는 게 기본 원칙이다. 너무 기본적인 것이다"라며 "다만 평상시에도 기본소득으로 가야 된다는 건 논의가 필요하다 본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대한 이유로 김 지사는 "4차 산업혁명 등 장기적인 미래의 우려 때문에 지금부터 기본소득을 논의하는 것은 좋은데, 기본소득이 실제로 4차 산업혁명 때 일자리가 없어지느냐도 논란이 있다"며 효용의 문제를 들었다.

이재명 지사가 제안한 '첫 기본소득 연간 50만 원 지급'에 대해서도 "1인당 50만 원이면 연간 26조 원이고 1인당 월 4만 원"이라며 "월 4만 원씩 뿌릴 것이냐 아니면 15조 원이면 되는 노인 연금을 2배로 드릴 것이냐 어떤 게 더 급하냐"고 말했다.

후자가 더 사회적으로 급한 것 아니냐는 취지다.

김 지사를 향해 이 지사가 "기승전 기본소득이 아니라 기승전 경제"라고 반박한 데 대해서는 "그렇게 받아들여 주셔서 다행"이라며 "그렇다면 지금은 한정된 재원 예산을 갖고 어디에 먼저 투자할지 (정하는) 그게 정책"이라고 맞받았다.

김 지사는 "이 지사가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에 오신다면 언제든지 환영"이라며 "가덕 공항뿐 아니라 부울경 지역 물류 사업에 대한 경제계·지역 주민들의 기대도 느껴보실 필요가 있다. 수도권 단체장님들이 비수도권 지역의 어려움을 직접 와서 보시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지사는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재판이 끝날 때까지는 당적이 정지돼 있는 상황"이라며 "논의에 왈가왈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당에 능력 있는 분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많이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수도권 집중 문제를 푸는 것이 저로서는 운명적인 숙제다. 가능하면 경남지사 재선에 도전하고 싶다"고 했다.

다만 명시적으로는 대선 불출마를 공식화하지는 않아, 가능성을 완전히 닫은 건 아니라는 해석도 나온다. / 최지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