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유영민 "文, 檢수사권 폐지 속도조절 당부한 것 맞다"

등록 2021.02.24 21:11

수정 2021.02.25 10:52

與 밀어붙이기에 靑 제동

[앵커]
신현수 수석 사퇴 파문도 그 본질은 대통령의 힘이 빠지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대통령이 검찰 수사권 폐지는 속도조절을 할 필요가 있다고 했는데, 이른바 친조국 성향 인사들의 발언을 보면 과거와는 분명히 다른 기류를 느낄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대통령의 뜻이 그런 것이 아니라고 항변합니다만, 유영민 실장은 대통령이 분명히 속도조절을 당부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이건 또 무슨 뜻이겠습니까?

최원희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유영민 비서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박범계 법무장관 임명 당시 검찰개혁의 속도조절을 당부했다고 말했습니다. 

유영민 / 대통령 비서실장
"박범계 장관 임명장 받으러온 날 대통령께서 속도 조절을 당부를 했지요."

당황한 듯한 김태년 원내대표가 정확한 발언 확인을 요청했지만, 유 실장은 그런 취지의 주문이 있었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대통령께서 속도 조절하라 이렇게 말씀하신 건 아니잖아요. 오해가 있을까 봐서"

유영민 / 대통령 비서실장
"제가 정확한 워딩을 기억 못합니다만 그런 뜻이었다…."

불과 6시간 전 민주당 지도부는 문 대통령이 속도조절을 주문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고,

최인호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상반기 중에 국회에서의 법 통과 처리도 함께 추진한다는"

당 지도부의 강경한 입장에 이틀 전 대통령의 속도조절 주문을 전했던 당사자인 박범계 장관도 이틀 전 발언을 뒤집은 상황이었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지난 22일)
"(대통령께서) 수사권 개혁의 안착이라는 말씀을 하셨고요. 반부패 수사 역량이 후퇴되어서는 안 된다는 차원의 말씀도 계셨습니다.

박범계 / 법무부 장관
"제가 대통령님의 두 당부를 속도조절로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대통령님께서도 그러한 표현을 쓰신 바가 없고요"

논란이 커지자 유 실장은 권력기관 개혁안 안착이 중요하다는 뜻이었다며 '속도조절' 언급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국민의힘은 "임기 말 당정청이 보여주는 자중지란은 레임덕의 징후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TV조선 최원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