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與 "尹이 뒤통수, 중수청법 3월 발의"…野 "정권·檢 갈등 임계점"

등록 2021.03.02 21:12

수정 2021.03.02 21:18

[앵커]
자, 이제 여당도 중수청법을 밀어붙일지 아니면 한 템포 늦출 것인지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 됐습니다. 수적 우세로 밀어붙일 수는 있지만 자칫 여론의 큰 반발을 불러올 가능성, 그리고 윤석열 총장의 정치적 위상을 높여줄 가능성 때문에 고민할 겁니다. 그렇다고 여기서 물러서면 검찰 개혁에 결국 실패할 거란 내부 강경파들의 목소리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때문에 일단은 강하게 나왔습니다. 윤 총장이 문재인 정부의 뒷통수를 쳤으며, 중수청법은 3월 중에 예정대로 발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선거를 앞둔 당 지도부의 고민은 적지 않습니다.

여권 기류는 최지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 내 강성 친문 의원들은 중대범죄수사청 추진을 정면 비판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정치행위라며 맹비난했습니다.

김남국 /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기 불과 몇 개월 남겨놓지 않고 직을 건다고 하면, 그건 우스운 일이라고 저는 보이고요."

민주당 검찰개혁특위 소속인 한 의원은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신임했는데도 뒤통수를 쳤다"고 비판했습니다.

"진정성을 보이려면 정치를 안 하겠다는 선언부터 하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검찰개혁특위 강경파 위원들은 윤 총장 반발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중수청법을 이달에 발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당 지도부에선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검찰과의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발의 시점을 선거 이후로 늦춰야 한다는 기류도 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검찰개혁특위가 그 문제를 전담하는 기구니까 논의해서 좋은 결론을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국민의힘은 "정권과 검찰과의 갈등이 임계점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조짐"이라며 여당의 법 추진을 비판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헌법상 삼권분립의 파괴일 뿐만 아니라 완전한 독재 국가, 완전한 부패 국가로 가는 앞잡이 기구를 만들겠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검사 출신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윤 총장의 정치 참여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며 "명분만 있으면 옷을 벗으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