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단독] 軍진상규명위, 항의방문한 천안함유족회에 "재조사 알릴 의무 없다"

등록 2021.04.05 15:42

수정 2021.04.05 18:31

前 천안함장 "전사한 전우를 의문사로 만들어…대통령이 北 소행 공식적으로 밝혀달라"

천안함 사건 재조사 진정을 받아들여 논란이 됐던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에 유족회가 처음으로 항의 방문했다.

고(故) 이상희 하사의 부친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장은 5일 오전 10시 최원일 전 천안함장과 함께 위원회를 찾아 사과를 요구했다.

이 회장은 이날 면담 직후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다른 유족들과 논의한 결과, 요건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진정을 받아들여 논란을 일으킨 위원회에 사과를 요구하기로 했다"며 "재발 방지 차원에서 사과 약속 답을 달라고 했는데, 아무 답이 없어서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원론적인 답변밖에 듣지 못했다"며 "위원회에서 진정 서류 검사 4단계를 거치면서 충분히 천안함 사건을 인지하고 있었는데 왜 유족에게 알려주지 못했는지에 대해 물었지만, '유가족에게 알려줄 의무는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했다.

TV조선 취재 결과 이날 유족회와 위원회 사이 면담에선 고성까지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께도 천안함이 북한 소행으로 벌어진 것이라는 입장을 명확하게 해달라는 뜻을 여러 차례 전했지만,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 같은 논란도 발생한 것"이라며 "대통령께서도 명확히 입장을 밝혀주셔서 더 이상 논란과 상처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면담에 동석한 최 전 함장은 "사과나 해명의 문제를 떠나서 기본적인 삶과 죽음의 문제"라며 "전사자를 의문사로 만들었고 살아있는 장병들과 유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다"고 말했다.
최 전 함장 역시 "대통령께서 이번 사건 계기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북한 소행이라고 말씀하신 적 있지만, 공식적으로 밝혀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규명위는 지난해 9월 7일 천안함 음모론자 신상철씨로부터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을 속였습니다'라는 제목의 진정서를 접수한 뒤, 같은해 12월 13일 회의에서 안건명에서 '천안함'을 빼고 '○○○ 외 45명 사건'으로 바꿔 재조사를 의결했다.

신씨 진정서엔 천안함 사건이 '해난사고'로 표현돼 있었다. 또 신씨의 진정서는 요건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신씨는 사망인 이름에 '2010 천안함 승조원 중 사망자'라고 썼고, 주민등록번호란엔 아무것도 기재하지 않았다. 군번 항목엔 '해군'이라고, 계급을 적는 칸에는 '이병~상사'라고만 적었다. / 윤동빈 기자, 구민성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