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靑, 선거 참패에도 '인적쇄신·국정기조 전환' 외면

등록 2021.04.09 21:18

수정 2021.04.09 21:27

과거 정부는 사과·정책 수정

[앵커]
연일 쇄신, 반성, 성찰을 외치는 여당과 달리 청와대는 담담한 분위기 입니다. 문 대통령이 어제 대변인 명의로 내놓은 석 줄짜리 입장문 외에 인적쇄신이나 국정기조 전환 분위기는 아직 감지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서 밀리면 더 걷잡을 수 없을 거라는 위기감이 청와대의 의도적 냉정함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구민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번 선거 참패의 원인은 청와대를 포함한 여권 전체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었지만, 어제 발표된 문 대통령의 입장문에는 사과조차 담기지 않았습니다.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8일)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입니다.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청와대 관계자는 인적 쇄신과 국정 기조 전환에 대한 기자들 질문엔 "대통령 입장문을 잘 살펴봐 달라"고만 했습니다.

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청와대 참모도 없다고 했습니다.

대선 도전을 위해 사퇴할 예정인 정세균 총리와 이미 경질 상태인 변창흠 국토부장관의 후임 인선은 쇄신인사로 보기 어렵습니다.

선거 패배에 대한 과거 정부들의 대처와는 대조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2년 지방선거 패배 후 선거 전·후 구속된 두 아들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총리와 장관급 7명을 교체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10년 지방선거 참패 뒤 '세종시 수정안'을 사실상 철회했고,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들을 대폭 물갈이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역시 2006년 지방선거 대패 뒤 경제·교육부총리, 기획예산처 장관, 청와대 정책실장을 교체했습니다.

TV조선 구민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