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정청래 나비 효과…與 원대 경선 판도 영향 미치나

등록 2021.04.13 11:26

수정 2021.04.13 11:34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윤호중 의원이 출사표를 낸 상황에서, 국회 법사위원장 후임에 정청래 의원이 유력 거론되는 상황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의원이 원내대표에 선출될 경우 윤 의원이 맡았던 법사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되는데, 국회의원 선수 등에 비춰 3선의 정 의원이 유력한 상황이다.

윤 의원 역시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보다 훌륭한 분들이 당에 여러분 계신다"며 당내 인사 승계 가능성을 거론했다.

해당 승계자가 정 의원인지에 대한 질문엔 "개별 의원에 대해서는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했지만, 원 구성 협상 가능성은 차단해 야당 법사위원장은 만들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현재 여당이 독식하고 있는 18개 상임위원장을 야당에 일부 배분하는 문제를 두고도 윤 의원은 현상 유지 쪽에 무게를 싣고 있지만 경쟁자인 박완주 의원은 야당에 양보할 뜻을 밝힌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를 놓고 당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재보궐 참패 원인으로 거대 여당의 입법 독주 등 불통의 자세가 거론되는 상황에서 강성 친문 의원인 정 의원이 법사위원장을 맡을 경우 쇄신 방향과 역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은 법사위에서 임대차 3법 등 정책 실패로 꼽히는 일부 법안 처리를 거수 표결로 강행 처리하고, 추미애·윤석열 갈등 국면에서 추 전 장관을 엄호하는 등의 전례를 혁신 대상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정 의원은 재보궐 선거 직후 "더 적극적으로 개혁하라는 게 표심"이라고 했고, 조국 사태를 지적한 초선 의원들에게도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은 어떻게 이겼겠냐"며 비판해와 당의 성찰 분위기와 배치되는 측면이 있다.

당 관계자는 "정 의원이 법사위원장이 돼 입법 독주 행태를 그대로 끌고 간다면 내년 선거도 장담할 수 없어지는 것"이라며 "꼭 정 의원이 되지 않더라도 법사위원장 공석이 발생하면 야당이 원 구성 협상과 법사위 양보를 재차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했다. / 최지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