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文대통령, 오늘 일본대사 만나

등록 2021.04.14 07:33

수정 2021.05.14 23:50

[앵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는데, 이 자리에서 대통령 차원의 별도 언급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홍연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과 도미니카공화국, 라트비아 등 3명의 주한대사들을 만납니다.

우리나라에 새로 부임한 대사들에게 신임장을 전달받는 행사를 갖기 위해서인데, 특히 지난 2월 부임한 아이보시 주한 일본대사에게 오염수 방출 문제를 언급할지 주목됩니다.

일본 정부가 어제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하자, 우리 정부는 아이보시 대사를 초치해 엄중 항의했습니다.

구윤철 / 국무조정실장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조치입니다."

일본 측 계획에 따르면 2023년부터 후쿠시마 앞바다로 원전 오염수가 쏟아져 나오게 되고 방류 작업은 2051년까지 계속될 전망입니다.

스가 요시히데 / 일본 총리
"처리수(오염수) 처분은 후쿠시마 다이치 원자력 발전소 폐로에 있어 피할 수 없는 작업입니다."

독일 연구진의 시뮬레이션 결과, 오염수는 220일이 지나면 제주 앞바다에 도착하고, 250일 뒤에는 동해까지 오염됩니다.

한국과 영국 등 24개국 311개 환경단체가 강력 반발했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권을 일본이 철저히 무시했다고 맹비난하는 등 국제사회의 비판도 커지고 있습니다.

TV조선 홍연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